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났다.
한참 외모에 관심이 많을 나이에 미용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을 꾹꾹 눌러가며 책상에 앉아 책과 씨름했던 수험생들에게 수능 후에 가장 하고 싶은 것은 단연 다이어트를 통해 예뻐지는 것이다.
수험생들은 수험생활을 통해 불어난 체중을 감량하여 건강도 되찾고 멋진 몸매로 즐거운 대학생활을 기대하며 가슴을 설레인다.
많은 수험생과 학부모들은 단기간에 살을 빼고 예뻐지고자 성형과 지방흡입을 고려하는데 살이 찌는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무작정 지방흡입을 하게 되면 요요현상에 의해 다시 원래의 몸매로 돌아올 수 밖에 없다.
살이 찌는 원인으로는 여러가지를 들 수 있지만 장시간 책상에서 수험준비를 하는 수험생의 경우 다리를 꼬기도 하고 기울어져 앉기도 하는 등 바르지 않은 자세를 지속함으로 골반이 뒤틀리거나 척추측만증 등 척추 혹은 체형에 이상이 생겨 살이 찌는 경우가 많다.
특히 배나 하체에 살이 많이 찐 경우의 근본원인은 척추의 이상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이야기 한다면 척추교정, 체형교정을 통해 뱃살과 하체비만을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척추가 좌우가 균등하고 측면이 S자 커브를 그리는 정상적인 형태일 경우 신경이 압박을 받지 않고 말초혈액순환이 원활해 지면서 정상적인 체중을 유지하게 된다.
척추측만증은 단순하게는 정면에서 보았을 때 S자 모양 도는 C자 모양으로 전체적으로 척추가 휘어지는 증상을 의미한다.
심한 인체의 불균형과, 상체의 심한 굴곡, 골반의 높낮이 차이 발생, 걸음걸이이상, 무릎통증, 허리통증, 두통 및 휜다리를 유발한다.
척추측만증으로 척추가 휘게 되면 소화장애를 발생시키고 림프액이 순환이 압박을 받으면서 팔뚝, 엉덩이, 허벅지에 셀룰라이트가 생겨 살이 찌고 결국 비만에 이르게 된다.
척추의 구조 이상과 나쁜 자세로 인한 신경의 압박이 비만을 일으킬 수 있다.
다이어트를 위해 일시적인 방법을 사용하기 보다는 자신의 비만원인이 척추측만증으로 인한 것인지 확인해 체형교정 및 척추교정을 통해 비만의 원인을 해결해야 한다.
척추측만증은 미용상의 문제 뿐 아니라 척추의 변형으로 골반이나 몸통이 한쪽으로 치우쳐 심한 경우에는 주위의 장기를 압박하고 변형시키게 돼 기능장애를 초래하고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
척추측만증의 치료는 전신 척추 X-ray, 골반의 틀어진 각도 검사, 휘어진 척추 Cobbs 각도 측정 등을 통해 휘어진 상태에 따른 맞춤 척추강화 프로그램을 제작해 비수술 맞춤 척추 강화운동, 물리 교정 측만증 치료 등을 진행한다.
건강한 대학생활을 위해서 자신의 비만의 원인이 척추측만증 혹은 체형이상 때문은 아닌지 확인해 체형교정을 통해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체형교정 전문 강남세란의원 김수연 원장)